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깨 충돌 증후군, 왜 아플까?

by rksmd 2026. 1. 13.

 

어깨 충돌 증후군, 왜 아플까?

어깨를 들거나 특정 동작을 할 때 통증을 느끼시나요? 어깨 충돌 증후군이 그 원인일 수 있습니다. 어깨뼈와 힘줄 사이의 마찰로 발생하는 이 증후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통증의 원인을 파악해 보세요!

어깨가 뻐근하고 시큰거리는 느낌, 혹시 경험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특히 팔을 올리거나 특정 방향으로 움직일 때 느껴지는 통증 때문에 일상생활이 불편해지기도 하죠. 이런 증상들이 반복된다면 '어깨 충돌 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우리 어깨는 정말 다양한 움직임을 가능하게 해주는 복잡하고 섬세한 관절인데요, 이 섬세한 어깨 관절에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통증이 나타나는지 함께 살펴보면서 궁금증을 풀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어깨 충돌 증후군, 이름만 들어도 아프다는데?

어깨뼈와 힘줄의 좁은 공간에서 발생하는 마찰

어깨 충돌 증후군은 어깨 관절을 이루는 뼈들과 그 주변의 힘줄, 즉 회전근개 힘줄 이 부딪히면서 염증이 생기고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에요.

주로 어깨 위쪽의 견봉 이라는 뼈와 팔을 들어 올리는 역할을 하는 회전근개 힘줄 사이에 공간이 좁아지면서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좁아진 공간에서 팔을 들어 올리는 동작을 반복하면, 견봉 아래의 점액낭이나 회전근개 힘줄이 지속적으로 마찰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로 인해 부기와 통증이 심해지는 것인데요. 마치 좁은 길에서 물건을 계속 부딪히며 옮기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쉬울 거예요.

통증을 유발하는 주된 원인은 무엇일까요?

반복적인 어깨 사용과 잘못된 자세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바로 직업이나 운동으로 인한 어깨의 반복적인 과사용 이에요.

예를 들어, 미용사, 페인트공, 배구 선수처럼 팔을 머리 위로 자주 올리는 분들에게서 흔하게 나타나죠. 이런 동작은 회전근개 힘줄이 견봉에 부딪힐 가능성을 높여요. 또한, 평소 구부정한 자세 를 오래 유지하거나, 잠자는 자세가 좋지 않은 경우에도 어깨 관절의 균형이 깨지면서 충돌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바르지 못한 자세는 어깨 구조에 부담을 주어 통증을 악화시키는 주범이 되기도 해요.

나이와 퇴행성 변화도 무시할 수 없죠

어깨 충돌 증후군은 특정 나이대에만 국한되는 질환은 아니지만, 나이가 들면서 어깨 주변 조직의 퇴행성 변화 가 오는 경우 발병 위험이 높아져요.

힘줄의 탄력성이 떨어지고 유연성이 감소하면서 외부 자극에 더 쉽게 손상될 수 있거든요. 실제로 40대 이상에서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 중 상당수가 회전근개 힘줄의 퇴행성 변화를 동반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요. 이는 자연스러운 노화 과정과 더불어 어깨를 어떻게 사용해왔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랍니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주의하세요!

어깨 앞쪽이나 옆쪽의 찌르는 듯한 통증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팔을 들어 올릴 때, 특히 60도에서 120도 사이의 각도에서 통증이 심해지는 '통증 호(arc)' 를 경험하는 것이에요.

마치 찌르는 듯하거나 뻐근한 느낌으로 나타나곤 하죠. 어깨 앞쪽이나 옆쪽으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으며, 밤에 통증이 심해져 잠을 설치는 경우도 흔합니다. 특히 아픈 쪽으로 돌아누워 자는 것이 힘들 수 있어요. 이런 통증이 느껴진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팔을 들어 올리거나 돌릴 때의 불편함

일상생활에서 팔을 어깨 높이 이상으로 올리거나, 팔을 돌리는 동작에서 어려움 을 느낄 수 있어요.

물건을 잡거나 머리를 빗는 등의 간단한 행동도 힘겹게 느껴질 수 있죠. 힘이 빠지는 느낌이 들거나, 어깨에서 '뚝'하는 소리가 나는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기능적인 제한은 삶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초기에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해요.

일상에서 어깨 충돌 증후군을 예방하려면?

올바른 자세 유지와 스트레칭 습관

평소 앉아 있거나 서 있을 때 어깨를 펴고 바른 자세 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컴퓨터를 사용하거나 스마트폰을 볼 때도 고개를 숙이는 자세는 피하도록 노력해보세요. 틈틈이 어깨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어깨를 앞으로, 뒤로 각각 10회씩 부드럽게 돌려주거나, 팔을 앞으로 뻗어 가슴 근육을 늘려주는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시면 어깨 관절의 유연성을 높이고 충돌 위험을 줄일 수 있어요.

무리한 어깨 사용은 금물!

운동을 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 때는 자신의 근력을 고려 하여 무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갑자기 강도 높은 운동을 시작하거나, 평소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하면 어깨에 부담을 줄 수 있답니다. 특히 팔을 머리 위로 올리는 동작이 많은 운동을 하신다면, 운동 전 충분한 준비운동과 함께 어깨를 보호할 수 있는 올바른 방법을 익히는 것이 꼭 필요해요. 통증이 느껴진다면 즉시 중단하고 휴식을 취해주세요.

어깨 통증, 가볍게 여기지 마시고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통증이 지속된다면 꼭 전문가와 상담하여 건강한 어깨를 되찾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