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통풍에 해로운 음식 피해야 할 것들

by rksmd 2026. 2. 10.

 

통풍에 해로운 음식, 무엇을 피해야 할까요?
통풍 환자라면 식단 관리가 정말 중요해요. 어떤 음식을 멀리해야 요산 수치를 낮추고 통풍 발작을 예방할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통풍 때문에 식단 조절이 신경 쓰이신다구요? 어떤 음식을 조심해야 할지 막막하게 느껴지실 수 있어요. 하지만 몇 가지 핵심만 알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답니다!

오늘은 통풍 환자분들이 꼭 피해야 할 음식들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왜 그런 음식들이 좋지 않은지 함께 이야기 나눠볼게요.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은 꼭 피해주세요.

통풍의 주범으로 꼽히는 '퓨린'은 우리 몸에서 요산으로 변환되는 성분이거든요. 그래서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들을 섭취하면 요산 수치가 높아져 통풍 발작 을 일으킬 수 있어요.

특히 내장류(간, 곱창 등), 등푸른 생선(고등어, 꽁치 등), 맥주 와 같은 술은 퓨린 함량이 매우 높으니 되도록 멀리하는 것이 좋답니다.

과당이 많은 음료는 요산을 높여요.

콜라, 사이다 같은 탄산음료나 시중에 판매되는 과일 주스에는 과당이 정말 많이 들어있어요. 이 과당이 우리 몸에서 요산 생성을 촉진시키는 주된 원인 중 하나랍니다.

목이 마를 때는 시원한 이나 설탕이 적게 들어간 를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통풍 관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붉은 육류와 가공육 섭취를 줄여주세요.

소고기, 돼지고기 같은 붉은 육류는 퓨린 함량이 높을 뿐만 아니라, 포화지방 함량도 높아서 통풍 환자에게는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어요.

햄, 소시지, 베이컨과 같은 가공육 역시 염분과 첨가물이 많아 통풍 관리를 위해서는 피하는 것이 현명 하답니다.

발효 식품과 특정 해산물도 주의해야 해요.

김치, 된장, 치즈와 같은 발효 식품도 퓨린 함량이 높은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해요. 조금씩 섭취하는 것은 괜찮지만, 과도한 섭취는 피하는 게 좋답니다 .

또한, 멸치, 조개, 새우 등 일부 해산물도 퓨린 함량이 높으니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 해요.

알코올, 특히 맥주는 피해야 합니다.

알코올은 우리 몸에서 요산 생성을 늘리고, 신장에서 요산 배출을 방해하는 아주 나쁜 영향을 끼쳐요. 특히 맥주 는 퓨린 함량이 높아서 통풍 환자에게는 최악의 음료라고 할 수 있죠.

모든 종류의 술이 요산 수치를 높일 수 있으니, 통풍이 있다면 금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통풍 관리는 꾸준한 식단 조절이 핵심이에요. 오늘 알려드린 음식들을 꼭 기억하시고 건강한 식습관 만들어가시길 바랍니다!